생활정보

우리가 살찌는 이유! 비만세균

새우라네 2017. 9. 14.


살을 빼기 위해선 운동만큼 식이조절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체중 조절을 하거나 감량할 때 가장 힘들고 어려운 부분은 바로 식욕을 참는 것입니다. 참을 수 없는 식욕을 불러오는 주된 원인은 바로 비만세균 때문이라고 하는데, 우리를 살찌게 하는 비만세균이란 무엇이고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세균이란?


사람의 장 속에는 수백조의 세균이 서식하고 있는데 그 중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유익균과 해로운 작용을 하는 유해균이 장내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해균 중 하나인 후벽균이라는 세균이 바로 비만세균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장 속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나쁜 세균이 늘어나게 되는데 단백질과 지방은 비만세균이 좋아하는 영양소로 몸 속에 들어오면 비만세균이 단백질과 지방을 활발하게 분해하고 장에 빨리 흡수시켜 체내에 축척합니다. 때문에 비만세균이 많은 사람은 흔히 물만 마셔도 살이 찌는 것입니다.



비만세균 자가진단법

1. 음식을 먹지 않아도 속이 더부룩하다.

2. 대변이나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다.

3. 음주를 즐기지 않는데도 지방간이 있다.

4. 몸이 잘 붓는 편이다.

5. 매사 의욕이 없고 성욕도 감퇴했다.

위 사항 중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장내에 비만세균이 많다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뱃속 비만세균이 늘어나는 원인


고지방, 고탄수화물, 잦은 음주 등으로 인해 나쁜 세균이 활발하게 번식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도 나쁜 세균을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데요. 이 세균들이 독소를 만들어내고 이러한 독소들이 장을 뜷고 혈관을 타고 뇌로 올라가게 됩니다. 올라간 독소들은 뇌의 시상하부를 자극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그 결과 과식을 유발하고 비만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죠.


비만세균 잡는법

비만세균을 잡는 방법은 바로 몸 속의 유익균을 늘리는 것입니다. 유익균의 세력을 늘리면 나쁜 균들을 잡아내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식욕억제방법은 바로 유익균을 보충하는 유산균 섭취입니다. 유익균은 에너지 흡수율을 저하시키고 비타민 및 미네랄 흡수율을 높여 비만세균을 억제하는데 탁월하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라고 최근 유행하고 있는 요소는 유익균을 늘려주고 비만세균을 잡아내는데 탁월하게 작용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을 할 경우 가스가 증가하고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살을 빼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봐도 식욕이 멈추지 않는다면 내 몸 속에 나쁜 세균이 많은 건 아닌지 확인해보고 이를 억제하는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 비만세균을 잡아내는 방향으로 장내 환경을 바꿔보시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