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음악

나얼 - Baby Funk [듣기/뮤비/가사]

새우라네 2018. 2. 8.

확장의 의미를 각인시킬 사랑이 반복되는 밤 'Baby Funk'

리드미컬한 스타일의 송메이커로서의 엄청난 소화력을 보여 주고 있는 '나얼'의 두 번째 정규 앨범 'Baby Funk'이 공개됐다. 한국의 대중에게 '훵크(Funk)'라는 장르는 흥겹고 그루브 넘치는 장르로 단순화되어 인식되지만 실제 'funk'라는 장르의 음악적 폭은 무척 넓다. 어떤 록밴드보다 화려한 기타 솔로를 보여주는 훵크 밴드, 어떤 프로그레시브 사운드보다 진화된 사운드를 보여주었던 훵크 레전드들이 이를 증명한다. 훵크가 주도했던 1970년대는 악기의 발전과 맞물리며 흑인 음악 전반의 완성도를 끌어올렸으며 현대에도 씬의 한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모던소울, 일렉훵크 음악들은 그 빈틈없는 두터움으로 차트를 집어 삼키곤 한다.

 

나얼은 'Baby Funk'를 통해 훵크의 그 다채로운 두터움을 완성하는 데 성공했다. 마치 같은 비트로 여러 래퍼가 다른 느낌의 랩을 쏟아내듯 매 프레이즈마다 새로운 사운드가 얹어지며 흥겨움을 이어낸다. 또한 악기 사운드가 곡 전반을 지배하지만 적재적소에서 반복에 변화를 주는 나얼의 보컬 애드립과 코러스는 곡의 전개와 더불어 중독성을 키워 나간다.


별이 빛나는 밤 사랑에 빠진 남성이 자신의 'baby'를 향해 사랑을 표현한 이 곡은 흑인 음악이 갖고 있는 특징, 화려한 포장과 복잡한 수식보다 퍼포먼스 그 자체로 교감하는 이들의 밤은 몽환적 흥겨움이 넘실댄다. 원 버전과 확장 버전의 차이를 느껴보는 것도 이번 싱글의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어떻게 5분 20초의 긴 곡에 4분 30여초를 더했는지, 그 과정에서 곡의 밀도가 떨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귀로 어깨로 느껴보는 재미다.



나얼 - Baby Funk [듣기/뮤비/가사]

https://youtu.be/U43ADwsQp7U (뮤비 보기)


나얼 - Baby Funk 가사



나얼 관련 노래 [듣기/뮤비/가사]

나얼 노래 모음


Baby Funk 앨범 수록곡

1. Baby Funk

2. Baby Funk (Extended Ver.)


나얼 Baby Funk 다운

멜론 MP3 다운

벅스 MP3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