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OST

[응답하라 1988 OST Part.1] 김필 - 청춘 (Feat. 김창완) [듣기/뮤비/가사]

새우라네 2018. 1. 22.

산울림 '청춘' 리메이크 음색남 김필+김창완, 세대초월 감성 전한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첫 OST는 한국 록의 전설적인 밴드 '산울림'의 '청춘'을 섹시한 음색이 매력적인 '슈퍼스타K 6'의 준우승자 '김필'이 불렀다. 편곡은 원곡의 관조적인 가사가 더욱 돋보이도록 클래식 기타와 슬라이드 기타, 플루겔혼 등의 소편성 악기를 활용하였다. 특히 이 버전에는 원곡자 김창완이 나즈막한 목소리로 피처링에 참여해 더욱 특별한 의미로 담아냈다. 김필이 현재 청춘을 보내는 젊은 감성을 담아냈다면 김창완은 청춘을 보낸 어른의 깊은 감성을 전하며 세대를 넘어서는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

 

산울림의 '청춘'은 1981년에 발표된 김창완 작사 작곡의 곡으로 그 해 KBS 가요대상 중창 부문을 수상하는 등 산울림표 대표 발라드로 크게 히트한 바 있다. 또한 청춘의 노랫말은 평범한 소시민들의 사랑과 우정을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응답하라 1988의 정서와도 일맥상통해 많은 시청자들에게 향수와 공감을 전해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붙잡을 수 없게 빠르게 흘러 더욱 아쉬운 청춘의 소중함을 다룬 가사인 만큼 극중 1988년을 살아가는 청춘의 주인공들과 큰 음악적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김필 - 청춘 (Feat. 김창완) [듣기/뮤비/가사]

youtu.be/jqZ2Ie4pd30 (뮤비 보기)

 

김필 - 청춘 가사

 

응답하라 1988 관련 노래 [듣기/뮤비/가사]

응답하라 1988 OST 모음

 

김필 관련 노래 [듣기/뮤비/가사]

김필(Kim Feel) 노래 모음

 

 

응답하라 1988 OST Part.1 앨범 수록곡

1. 청춘 (Rock Ver.)

2. 청춘 (Feat. 김창완)

 

김필 청춘 다운

멜론 MP3 다운

벅스 MP3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