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나도 커피 중독? 카페인 중독 체크리스트

새우라네 2017. 9. 7.


더운 날씨에 자주 찾게 되는 냉커피를 물 대신이라고 생각하고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마신 커피양의 2~3배로 물을 섭취해줘야 수분이 보충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또한 과도한 커피 섭취는 카페인의 각성효과와 이뇨작용으로 인해 수분 부족, 불면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 공화국 대한민국, 카페인 중독 자가진단법과 커피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페인 중독 체크리스트


1.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두통이 있다.

2. 소변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다닌다.

3. 심장이 두근거리고 빨리 뛴다.

4. 집중력이 떨어진다.

5. 소화가 잘 안 되고 설사를 한다.

6. 잠이 잘 안온다.

7. 근육에 경련이 일어난다.

8. 신경이 예민해진다.


※ 이 중 3개 이상 해당된다면 카페인 중독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커피 중독 벗어나는 방법


1. 커피 섭취량 줄여나가기

커피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우선 커피 섭취량을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갑자기 끊는 것은 어려운 일이니 천천히 줄어나가도록 노력해보세요.


2. 대체 음료 마시기

커피를 자주 마시면 카페인이 체내에 쌓이게 되어 우리몸에 악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거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음료 또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꾸준히 운동하기

운동은 카페인만큼 신체를 자극시켜 활력을 주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한 자극을 받아보세요~ 단,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 건강식품 섭취하기

인스턴트를 멀리하고 수분,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커피 섭취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에 쌓인 독소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5. 공복감이 오래가지 않게 하기

공복감이 길어지면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예민해지는데, 이 때 커피를 마시게 되면 신경은 더욱 날카로워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4시간 이상 위를 비워두지 않는 것이 좋고, 소량이라도 조금씩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충분한 수면 취하기

가장 좋은 피로회복제는 바로 수면입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카페인을 멀리하면 카페인 중독에 탈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