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대상포진 주의보

새우라네 2017. 8. 23.


푹푹 찌는 더위에 몸은 지치고 잦은 냉방기 사용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이 있다고 하는데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최근 대상포진이 급증하는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평생 통증을 동반하는 신경통을 달고 살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실명 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참을 수 없는 고통이라고 불리는 대상포진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발생 모습(사진=포미즈여성병원)


대상 포진은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에 통증을 수반하는 발진과 물집 등이 생기는 병으로 어릴 때 수두를 앓아 예방접종을 했거나 수두바이러스에 노출이 된 적이 있다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입니다.

대상포진은 72시간 이내에 치료하면 심한 고통 없이 이겨낼 수 있지만, 초기 증상이 감기몸살 혹은 단순 근육통과 비슷해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내 면역 정도에 따라서 후유증이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특히 대상포진 후 신경통. 즉, 신경이 손상돼서 오는 질환들이 많이 생길 수 있고 심하면 실명, 청력 상실, 뇌졸중 등의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발열, 두통, 피부의 이질감, 발진, 수포 등이 생겼을 때는 신속하게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의심 증상

대상포진 발병부위(사진=포미즈여성병원)



1. 2~3일 규칙적인 통증

- 예전에 없던 묵직하거나 가려운 모호한 통증이 2~3일 규칙적으로 발생합니다.


2. 한쪽으로만 피부 병변

- 대상포진은 두피, 항문 등 인체의 절반만 통증과 수포가 발생합니다.


※ 대상포진이 한쪽으로 오는 이유? : 피부에 분포한 신경 피부 분절은 벨트 모양으로 바이러스가 벨트라인을 따라 한쪽으로 가게 됨



대상포진으로 사망하는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증상들(사진=주간동아)


1. 80~90대의 고령 합병증으로 사망 가능

2. 임산부 또는 면역이 억제된 사람일수록 사망률 증가

3. 죽음을 부르는 대상포진의 원인은 합병증

즉, 높은 연령이라도 면역이 억제된 사람이라면 사망률이 5% 이상 증가합니다.


※ 대상포진 합병증 : 귀를 통해 얼굴로 침범하면 안면 마비가 일어나며 그로 인해 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음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예방법(이미지=국민건강지식센터)


대상포진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적절한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되고 이 순환으로 인해 모든 조직이 산소와 영양공급을 받을 수 있으므로 면역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1. 우유로 대상포진을 예방한다? 대상포진 예방 음식


2. 집에서 할 수 있는 면역력 강화 운동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