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알고먹자! 여름과일의 효능

새우라네 2017. 8. 17.


여름은 낮이 길고, 더위로 인해 땀을 많이 흘려 에너지 소비가 많아 어느 때보다 지치기 쉬운 계절입니다.

여름 제철 과일은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와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여름 과일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분과 라이코펜의 제왕 <수박>


수박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갈증해소에 좋고, 양질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물보다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관 질환 뿐 아니라 여름 질병을 예방하고 더위에 지친 신체에 원기를 찾는 것을 도와줍니다.



칼륨 부자 <참외>


참외 속 칼륨은 혈관 속 노폐물과 염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혈압을 유발하는 앤지오텐신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고혈압 예방에 좋고, 이뇨작용을 도와 나트륨과 독소를 배출하고 부종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과 식이섬유의 여왕 <자두>


자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고 감기를 예방시켜 줍니다.

말린 자두에는 변비에 좋은 이사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변을 묽게 만들어 주고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대장운동을 촉진하며 장내 세균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기질의 보고 <복숭아>


복숭아는 기와 혈을 더해 주며 간장과 심장의 기를 보양하는 효과가 있어 복숭아를 섭취하면 활력을 얻을 수 있고, 폐의 기도 보강해 주므로 폐질환 환자에게 좋으며 기침과 천식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독 작용도 있어 생선 중독에 좋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열이 많기에 열 많은 체질의 사람과 복숭아 알레르기와 아토피 있는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노화 방지 <청포도>


청포도는 지방함유량이 거의 없고 칼로리도 낮은 과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분들에게 좋고,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질환별 여름 과일 처방전